출애굽기4, 자유인이 되십시오

성령강림절 열번째 주일 / 7월 네번째 주일
출애굽기4, 자유인이 되십시오
출애굽기 20:1 – 11
정해빈 목사

 

기독교 신앙을 두 단어로 요약한다면, 성경의 메시지를 두 단어로 요약한다면 창조신앙과 구원신앙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아름답게 창조하셨다고 고백하는 신앙이 창조신앙이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억압에서 해방시켜 주셨다고 고백하는 신앙이 구원신앙입니다. 창조신앙은 성경의 첫번째 책인 창세기에 기록되어 있고 구원신앙은 성경의 두번째 책인 출애굽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창세기와 출애굽기만 잘 이해해도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아름답게 창조하셨다고 믿고 감사를 드립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아름다운 세상을 지으시고 나를 태어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고백하면서 이렇게 작은 일에도 기뻐하고 감사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꽃 한송이를 보면서도 기뻐하고 감사하는 삶을 살면 내 인생이 풍성해집니다. 그러나 창조신앙이 없는 사람은 놀랄 일도 없고 감사할 일도 없기 때문에 무미건조한 삶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창조신앙은 우리의 인생을 풍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물론 이 세상이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이 세상에 질병과 사고와 자연재해가 있습니다. 이 세상이 완벽하지 않은 것은 세상 창조가 다 끝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창조의 완성을 위해서 일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우리들이 예배 시간에 캐나다연합교회 새신조, “우리는 하나님을 믿습니다. 만물을 창조하셨고 지금도 창조하시며” 이렇게 고백을 합니다. 어쩌면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90% 창조하시고 나머지 10%를 우리들에게 맡겨주셨는지도 모릅니다. 너희들이 이 세상을 더 좋은 세상으로 만들어라 이렇게 말씀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창조신앙을 가진 사람은 어렵고 힘든 일이 있어도 좌절하지 않고 창조주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열심히 인생을 살아갑니다.

우리는 창조신앙과 더불어 구원신앙을 믿습니다. 자비로우시고 진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죄와 억압해서 해방시켜 주시고 구원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저 옛날 노예로 고통받는 히브리 사람들을 해방시켜 주시고 그들에게 자유를 주셨습니다. 제국에서의 해방, 노예에서의 해방에서 기독교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회에서 부르는 합창곡 중에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이라는 곡이 있습니다. 베르디 오페라 나부코 3막에 나오는데 가사의 내용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내 마음아 황금 빛 날개로, 언덕 위에 날아가 앉아라, 아름답고 정다운 내 고향, 산들바람 불어 주는 내 고향, 요단강 강물에 인사하고, 시온성 벽에 입 맞추게, 오 내 조국 빼앗긴 내 조국, 내 마음 속에 사무치네, 운명의 신의 하프소리, 그리운 가락을 울려다오” 히브리인들이 출애굽을 해서 나라를 세웠다가 나중에 바벨론 제국에 의해서 나라를 빼앗겼는데 그때 포로로 끌려간 사람들의 아픔을 노래한 곡이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입니다. 기독교 신앙이 히브리 노예들의 해방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독교 신앙이 노예 해방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기독교는 다른 어떤 종교들보다 고통받는 사람들의 아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함께 아파해야 합니다. 17세기-18세기 서양 역사를 보면 서양 기독교 국가들이 아프리카 노예를 사고 팔던 때가 있었습니다. 기원 전 1000년 경 이집트에서 노예로 고통받았던 히브리인들에 의해서 시작된 종교가 기독교입니다. 노예해방으로부터 시작된 기독교가 17세기-18세기 노예무역을 했다는 것은 기독교의 수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제 시대에 교회들은 출애굽기를 마음대로 읽지 못했습니다. 왜 출애굽기를 마음대로 읽지 못했을까요? 출애굽기를 읽으면 모세가 동포들을 노예에서 해방시킨 이야기가 나옵니다. 출애굽기를 읽으면 당연히 “하나님, 우리 민족에게도 모세같은 지도자를 보내주셔서 우리를 일제에서 해방시켜 주십시오” 이렇게 기도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일제는 독립과 해방을 이야기하는 출애굽기 같은 책을 읽지 못하게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히브리 백성들을 억압에서 구해주시고 자유를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호렙산에 도착했을 때 그들과 계약을 맺으시고 10가지의 계명을 주셨습니다. 자유와 계명을 동시에 주셨습니다. 왜 자유와 계명을 동시에 주셨을까요? 왜 자유에 계명이 필요할까요? 자유롭게 살려면 계명이 없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런데 우리는 오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계명을 주신 것은 자유를 억압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유를 더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주시기 전에 먼저 자신을 이렇게 소개하셨습니다. “나는 너희를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소개하시면서 나는 너희를 억압하는 신이 아니라 너희를 종살이에서 해방시킨 신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자유와 해방의 신이다, 내가 너희에게 계명을 주는 것은 너희의 자유를 제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너희를 더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 계명을 주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를 들어서 차를 운전하는 사람은 누구나 교통법규를 지켜야 합니다. 파란 불에 가고 빨간 불에 정지하고 좌회전/우회전 하는 법만 지키면 어디든지 운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교통법규가 내 운전을 방해한다고 생각해서 자기 마음대로 운전한다면 그 사람은 사고를 만나게 될 것이고 목적지까지 갈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계명의 역할이 이와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유가 지켜지려면 자유를 지켜줄 수 있는 계명이 필요합니다. 자유를 지키고 자유를 더 튼튼하게 하려면 자유를 도와주는 계명이 필요하다고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십계명은 노예를 자유인으로 만드는데 필요한 교육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노예생활하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자유인이 될 수는 없었습니다. 노예는 아무생각 없이 위에서 지시하는 대로 복종하면 되지만 자유인은 스스로 자립할 줄 알아야 하고 자율적으로 행동해야 하고 옳은 것과 그른 것을 판단할 줄 알아야 합니다. 과거의 종살이로 돌아가지 않을 만큼 스스로 깨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이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사람은 영적인 노예가 되기가 쉽습니다. 무언가에 붙잡혀서 사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영적인 노예상태에 있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붙잡고 영적으로 깨어있어야만 진정한 자유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돕기 위해서, 자유를 지키기 위해서, 자유인으로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깨우쳐 주기 위해서 우리들에게 계명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십계명의 첫번째 계명은 나 외에 다른 신들을 섬기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이 세상을 아름답게 창조하신 창조의 하나님, 우리를 억압에서 해방시키시는 구원의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종교를 믿을 때 그 종교가 사람을 기쁘고 자유롭게 하는 종교인지, 아니면 사람을 억압하는 종교인지를 잘 보라는 것입니다. 한 나라의 지도자를 뽑을 때 그 지도자가 국민들을 기쁘고 자유롭게 하는지 아니면 사람을 억압하는지 잘 보라는 것입니다. 교회 다닐 때 그 교회가 사람을 기쁘고 자유롭게 하는 교회인지 아니면 자유를 억압하는 교회인지를 잘 보라는 것입니다. 오직 창조와 자유의 하나님만 섬기라는 뜻에서 첫번째 계명을 주셨습니다. 두번째 계명은 우상을 만들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큰 우상/동상을 만드는 종교는 잘못된 종교입니다. 히브리 사람들은 이집트 종교와 이집트 왕을 위해서 뜨거운 햇볕 아래서 동상/우상을 만드는 강제 노동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들에게는 동상/우상 만드는 것이 지긋지긋했을 것입니다. 큰 동상/우상을 만드는 종교를 멀리해라, 눈에 보이는 것에 집착하지 말아라, 큰 성전도 세우지 말고 오직 말씀만을 사랑하여라,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말씀의 결론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자유를 주셨습니다. 잘못된 권력과 잘못된 종교에서 자유, 우상에서 자유, 과거의 실패나 아픈 기억에서의 자유, 집착과 중독에서의 자유, 욕심에서 자유, 죄에서 자유, 이 모든 것에서 자유하라고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부르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자유를 소중하게 여기고 참 자유인으로 이 땅을 살아가는 우리들 모두가 되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아멘.

Exodus4, be free
Exodus 20:1 – 11

Then God spoke all these words.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of the land of Egypt, out of the house of slavery. You shall have no other gods before me. You shall not make for yourself an idol, whether in the form of anything that is in heaven above, or that is on the earth beneath, or that is in the water under the earth. You shall not bow down to them or worship them; for I the Lord your God am a jealous God, punishing children for the iniquity of parents, to the third and the fourth generation of those who reject me, but showing steadfast love to the thousandth generation of those who love me and keep my commandments. You shall not make wrongful use of the name of the Lord your God, for the Lord will not acquit anyone who misuses his name. Remember the sabbath day and keep it holy. For six days you shall labour and do all your work. But the seventh day is a sabbath to the Lord your God. You shall not do any work—you, your son or your daughter, your male or female slave, your livestock, or the alien resident in your towns. For in six days, the Lord made heaven and earth, the sea, and all that is in them, but rested the seventh day; therefore the Lord blessed the sabbath day and consecrated it. (Exodus 20:1-11)

The Christian faith can be summarized by two words, the faith of creation and the faith of salvation. The faith of creation refers to the confession that God has created this world with wonder and beauty, and the faith of salvation indicates that God delivered people from oppression and evil. Mostly creation story is recorded in Genesis, the first book of the Bible, and salvation story is found in Exodus, the second book of the Bible. According to today’s scripture, God gave the Hebrews both freedom and the Ten Commandments. Why did God give liberty and commandment at the same time? Would not it be better not to have a commandment to live freely? Yet, God of liberty and freedom gave them a commandment not to limit freedom, but to secure and support their freedom. God gave them the Ten Commandments to make slaves free and to educate them. The first rule is not to serve other gods besides God of Hebrew. God told them to serve only God who created the world with wonder and beauty and delivered them from oppression. God said, “Far from the false religion, keep away the religion of oppression, only serve God of liberty and freedom.” The second rule is not to make big idols or statues. The Hebrews had to make statues or idols under the hot sun for the Egyptian nation and religion. Indeed God has called us to be free from any corrupt power, free wrong religion, free from idolatry, free from past failures, and free from sin, greed and any addictions. Truly, we are called to believe in only God of creation and salvation. Amen.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