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딸들의 영적 유산 / David Kim-Cragg 목사

사순절 첫번째주일 / 2월 네번째 주일
다섯 딸들의 영적 유산
민수기(Numbers) 27:1-8, 11
David Kim-Cragg 목사

 

설교할 기회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영광입니다.
지난해 첫 책이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의 출판은  알파한인연합교회의 도움없이 불가능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고 김익선 목사님, 제임스 정, 정성숙, 천선영, 정학필  이 귀한 인물 들이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인들이 중요한 글을 빌려 주셨습니다. 선구자 잡지도 읽도록 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모든 내용들이 이 책에 나옵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 앞에 설교하게 되었으니 기쁩니다.

오늘 저는  성경에 나오는  5명의 인물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5명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성서 인물들이 아닙니다. 아브라함, 사라, 미리암이, 다윗, 이사야, 다니엘, 요나 아닙니다. 대신 그들은, Mahlah, Noah, Hoglah, Milcah, and Tirzah입니다.
한 번 따라 말 해 보십시오… 설교 끝나면, 아니요, 설교 중, 설교 하면서 quiz 시키겠습니다! 명심 하십시오!

스포츠 잡지 기자로 유명한 David Epstein은 몇 년전에The Sports Gene 이라는 책을 출판했습니다.  이 책은 유명한 운동선수들이 어떻게 그렇게 잘 하게 해졌는지 연구합니다.
어떻게 그렇게 빨리 달립니까?  어떻게 그렇게 높이 뜁니까?  어떻게 실력이 그렇게 많습니까?  어떻게 공을 그렇게 잘 칩니까?
유전자가 다를까? 소위 스포츠 종자를 타고난 걸까? 어찌하여 이들은 그처럼 훌륭한 선수가 되었을까? 데이빗 엡스테인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습니다.

유전자 즉 신체적 탈렌트는 탁월한 운동선수가 되는  조건의 하나일 뿐입니다. 그 연구를 하면서  발견한 가장 놀라운 사실은  바로 유명한 운동선수들이 같은 지역 출신이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즉, 유전자가 아니라, 주변 환경이   유명한 선수를 만드는데  더 중요한 요인 이라는 것입니다.
자마이카의 한 지역 출신이  올림픽 금메달  단거리 선수들을  배출하고,  한국 서울 한 지역에서 세계 정상 1000명의  여자 골프선수 들 중 40퍼센트를 배출한다는 것이  그 예입니다.

케냐  한 종족들  출신이 최고의 마라톤 선수를  탄생시킨다는 것입니다. 이 연구가 밝히는 것은  바로 지역 주변의 응원, 투자, 그리고 격려가  최고의 운동선수를 배출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데이빗 엡스테인의 책을 읽고 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연합교회 유명한 교회사 학자인  John Webster Grant가 쓴 책을 읽었습니다. 제목이 A Divided Heritage  입니다.
이 책에서  온타리오Zorra 지역과 Cape Breton, Nova Scotia 지역에서  제일 많은 연합교회 목사를  배출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 지역의 물이  좋아서가 아니라  이 목사들이  타고난 유전자가  좋아서가 아니라, 역사적으로 그 지역에서 기독교 집회와  성령이 넘치는 행사들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비슷한 일들이 한국에서도 있었습니다. 제가 쓴 책에서도  그 점을 밝힙니다. 만주와 북간도 용정지역에서  유명한 기독교 지도자들이  나왔다는 것을  여러분들도 잘 알겠습니다. 그럼 이 세 책의 주제와  오늘 성경말씀은  어떻게 연관 될까요?

Mahlah, Noah, Hoglah, Milcah, and Tirzah  이들은  여자라는 이유로  아버지로부터  상속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가부장적 법에 따르면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가족엔 아들이 없습니다. 그래서 딸들이 상속을 받지 못하고 그들의 가족 이름은 영원히 없어지고  모든 것이  삼촌들에게로  갑니다. 이 5명의 딸들은 이 법이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당시 지도자 모세에게  찾아갑니다. 모세는 하나님께  이 상황을  전합니다. 하나님는  이 딸들이  주장하는 것이  정의롭다는 것을  인정하십니다.  그래서 상속을 받도록  허락하시지요.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에 정착할 때  이 5명의 여인들은  땅을 부여받고  새로운 곳에서  삶을 살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오늘 성경말씀입니다.

물론, 이 5명의 여인Mahlah, Noah, Hoglah, Milcah, and Tirzah가 받은 상속은 단지 땅만이 아지요! 그들의 삶의 이야기, 신앙, 그들의 용기와 정의를 향한 노력을  다 포함한 유산의 상속을  말합니다. 오늘 우리가 / 이들의 이야기를 / 배울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영적 상속의 열매이지 않습니까? 수천년이 지났지만  우리는  이 여인들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이 여인들이 한 일을  우리도 실천합니다.

이들이 한 주장과  요구는  기독교의 전통이자  유산 그리고 지혜와 실천으로 남았습니다. 아니  인간의 일을 넘어서  하나님의 일입니다. 상속을 부여받는  그 과정에 바로 하나님이 개입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관계의 하나님이시고  정의로운 관계를 사랑하시는 분이죠. 그 딸들에게  함께 하신  그 하나님이  예수님으로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은혜입니다. 물론 우리가 지닌  기독교 유산이  다 완벽하거나  아름다운 것은 아닙니다. 버릴 것, 부정의한 것들도  있습니다. 성차별, 인종차별, 문화차별, 성소수자 차별, 식민주의의 잔재 등  안 좋은 기독교 유산이 많습니다. 사실은 그 유산은  죽어있는 과거의 것이 아니라  살아있습니다. 오늘 우리의 신앙을 확인하게 하고  그 신앙을  더 다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Zelophehad 의 5명 딸은  오늘 우리에게  우리의 상속권을  찾으라고 가르칩니다. 그 유산이  부정의한 것이면 바르게 고치라고  격려합니다. 유산을 아름답게 상속하도록 우리의 신앙을  성찰하게 합니다. 하나님께  간구하게 합니다.

한국인들이  카나다에 와서  이민자로 정착하면서 여러분은  기독교의 신앙 유산을  함께 가지고 왔습니다. 더불어  카나다연합교회에 속해서  연합교회 유산을  또 받고  계승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유산을  다음세대에  아름답고 정의롭게  물려주어야 합니다. 그 일이 바로 신앙의 실천입니다. 원주민들은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유산을 전승할 때  7세대를  생각하면서  그 유산을 물려주라고  알려줍니다.

오늘 이 시간  알파한인연합교회가  다음 세대, 7세대들에게 전달할 유산은  무엇일까요?

  1. 생태계의 보전입니다
  2. 약자와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는 일입니다.
  3. 성령의 힘이 느껴지는 열정적이고 아름다운 예배를 드리는 일입니다.
  4. 쉬지 말고 기도가 필요한 곳에 기도를 드리기 입니다.
  5. 정의가 / 강물처럼 흐르도록 / 정의를 추구하기 입니다.

이 다섯가지 유산을 물려주신다면 알파한인연합교회는 수백년이 지나도  신앙의 증인으로  영원히 남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알파한인연합교회도  Mahlah, Noah, Hoglah, Milcah and Tirzah 처럼 유산을 교회에게 그리고 세계에게 물려 주겠습니다. 세속적인 유산 뿐만안이라 영적인 유산 말입니다. 하나님께 영광 돌립니다. 아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