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현절, 슬픔을 기쁨으로 채워주소서

주현절 두번째 주일 / 1월 세번째 주일
주현절, 슬픔을 기쁨으로 채워주소서
요한복음서 2:6-11, 고린도전서 12:7-11
정해빈목사

 

캐나다 인구의 1/5에 해당하는 대략 7백만 명의 캐나다인들이 정신건강과 관련된 고통을 겪은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외로움, 공항장애, 수면장애 등이 다 정신건강에 해당합니다. 요즘처럼 날씨는 춥고 해는 짧고 거기에 더해서 코로나로 인해서 사회생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정신건강과 관련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사람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해가 길고 날씨가 따뜻하면 사람의 기분이 좋아지지만 하지만 요즘처럼 날씨가 춥고 해가 짧으면 사람의 기분이 좋아질 수가 없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친구를 만날 수도 없고 같이 모여서 운동을 할 수도 없고 식당에서 밥을 먹을 수도 없습니다.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평소에 건강한 사람도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요즘 우리는 1년 중에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을 치료받으려면 가정의를 거쳐서 정신과 전문의를 만나야 하는데 전문의를 만나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대부분 전문의를 만나지 못하고 가정의가 써주는 신경안정제를 먹는 것으로 해결하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고통이 너무 심각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전문의를 만나서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정신과 치료는 의료보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힘든 일을 만났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지금 당장 누군가의 도움을 받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심리상담을 받아야 하는데 심리상담/심리치료는 의료보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내가 돈을 내야 합니다. 보통 1시간에 150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적인 사람들은 심리상담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전문의를 만나는 것은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심리상담/심리치료는 내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제 때에 정신질병을 치료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게 때를 놓치다 보면 정신질병은 더욱 깊어지게 됩니다.

메간 롤프(Megan Rolfe) 청년은 대학생 시절에 우울증에 시달리다 자살시도를 하기도 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알버타주 로키산맥 근처에 있는 병원에서 일을 하기 시작했는데 산을 너무 좋아해서 등산을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메간은 정신과 의사가 처방해 준 약을 끊고 혼자서 등산을 다녔습니다. 약을 끊은 것이 첫번째 실수였고 혼자서 등산을 간 것이 두번째 실수였습니다. 어느 날 등산을 하다가 갑자기 앞이 보이지 않고 정신적인 쇼크가 와서 언덕에서 굴러 떨어지게 되었고 하마터면 목숨을 잃을 뻔 했습니다. 다행히 정신을 차려서 산 밑으로 내려온 메간은 부모의 도움을 받아서 돈을 내고 정신상담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 캐나다정신건강협회(MHCC, The Mental Health Commission of Canada)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전체 인구의 절반 정도가 최소 1가지 이상의 정신적인 질병을 겪은 적이 있다고 대답을 했습니다. 정신적인 질병이 이만큼 심각한데 의료혜택은 많이 부족합니다. 심리상담/심리치료도 의료보험에 포함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아마 주정부입장에서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니까 그렇게까지 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날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질병은 더 이상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세상이 너무나 복잡하고 경쟁이 심하다 보니 누구나 이런 스트레스와 질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겠지만 동시에 가족/교회/공동체/지역사회가 서로를 돌보는 역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첫번째로 읽은 요한복음 2장은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하시고 나서 첫번째로 행한 가나의 기적을 기록했습니다. 요한복음에 의하면 예수님이 행하신 첫번째 기적은 거룩한 성전이나 회당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지극히 일상적인 장소인 결혼식장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 이야기는 예수님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축복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에 기쁨을 주기 위해 오셨다는 사실을 잘 보여줍니다. 예수의 가족과 제자들이 혼인잔치에 참석했는데 포도주가 떨어졌습니다. 이 사실을 제일먼저 알아차린 어머니는 안타까운 나머지 예수님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예수님은 나의 때가 아직 오지 않았다고 말을 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 소명을 주시기 전까지는 기적을 행할 수 없다고 예수님은 대답하셨습니다. 지금 이 순간 그들을 돕는 것이 주의 뜻인지 아니면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인 공공장소에서 기적을 행하는 것이 주의 뜻인지 예수님은 깊이 생각하셨습니다. 예수의 대답을 들은 어머니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일꾼들에게 무엇이든지 그가 시키는 대로 하라고 말을 합니다. 그러자 혼인잔치의 슬픔과 당황스러움을 외면할 수 없었던 예수님은 일꾼들에게 돌로 된 여섯 개의 물항아리에 물을 채우라고 말했고 일꾼들이 물을 채우자 예수님은 일꾼들에게 그 물을 손님들에게 가져다주라고 말했습니다. 일생에서 가장 기뻐해야 할 혼인잔치가 슬픈 날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사람들의 슬픔을 기쁨으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이 기적은 예수님 혼자서 일으킨 것이 아니었습니다. 혼인잔치를 연 신랑신부가 있었고, 혼인잔치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동네사람들이 있었고, 포도주가 떨어진 것을 안타까워한 예수의 어머니가 있었고, 돌항아리에 물을 채운 일꾼들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모든 사람들의 노력과 협력이 이루어져서 물이 포도주가 되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이 이야기는 상징적인 이야기입니다. 왜 우리의 삶에 슬픔이 있는가, 예수님이 누구이신가를 설명하는 이야기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삶을 풍성하게 하기 위해서, 슬픔을 기쁨으로 만들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우리의 노력과 예수님의 축복이 만나면 기적이 이루어집니다. 일꾼들이 항아리에 물을 채우지 않았다면 예수님의 기적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서로 협력하고 노력할 때, 예수님은 우리의 노력에 응답하실 것입니다. 사람들을 잔치에 초대하고 항아리에 물을 채우는 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이고 항아리의 물을 포도주로 만드는 것은 예수님이 하실 일입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혼인잔치에 포도주가 떨어진 것처럼 당황스럽고 슬프고 우울한 일들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우리의 삶에 갑자기 우울증이 찾아오는 것처럼, 인생을 살다보면 슬프고 힘든 일들이 우리를 찾아올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주저앉으면 우리의 슬픔이 우리를 무너뜨리게 될 것입니다. 예수의 어머니와 일꾼들이 서로 협력한 것처럼, 우리가 지금의 슬픔을 이기기 위해서 서로 협력하고 노력할 때, 우리 주님께서 찾아와 주셔서 우리의 슬픔을 기쁨으로 만들어 주실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고린도전서 12장에서 성령의 은사의 풍성함을 말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다양한 성령의 은사를 주십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지혜의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지식의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믿음의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기적의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의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영을 분별하는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의 은사를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다양한 은사를 주신 것은 서로의 은사가 모여서 공동의 선, 공동이익을 얻기 위함입니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서로가 받은 은사를 가지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지 않고 서로 경쟁하였습니다. 고린도는 항구도시였는데 영적인 은사가 강한 도시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시는 선물/은사는 풍성하고 다양합니다. 서로 경쟁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사람의 성격에 맞게 모든 사람에게 알맞은 은사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선물은 언제나 차고 넘치도록 풍성하기 때문에 다툴 필요도 없고 경쟁할 필요도 없습니다. 주님께서 주신 은사를 가지고 함께 협력하면 우리의 삶은 더 풍성해질 것이고 기쁨이 넘칠 것입니다. 가나의 혼인잔치에 참석한 사람들이 각자의 은사를 가지고 서로 협력하였기 때문에 큰 기적을 맞보았던 것처럼 우리들도 서로 협력하면서 슬픔과 우울증을 이기고 함께 기뻐하고 감사하며 인생의 잔치를 누리는 우리들이 되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아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