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현절, 분노와 간음과 맹세

주현절 후 여섯번째 주일 / 2월 세번째 주일
마태복음 5:21-37
주현절, 분노와 간음과 맹세
정해빈 목사

 

 

십계명이 신앙생활의 출발이라면 산상수훈은 신앙생활의 완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히브리 백성들은 유월절에 이집트를 떠나서 50일 만에 시내산에 도착하였고 시내산에서 율법/십계명을 받았습니다. 유월절 후 50일째 되는 날에 율법을 받았다고 해서 이 날을 오순절이라고 부릅니다. 히브리 백성들은 시내산 밑에서 대략 1년 정도 머물면서 말씀을 공부하였고 성막을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왜 시내산 밑에서 1년 정도 머물렀을까요? 애굽의 때를 벗고 자유인, 하나님 백성이 되려면 율법/십계명을 공부할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런 면에서 십계명은 옛 생활을 벗어나 세례받고 하나님 자녀가 되기 위해서 공부해야 하는 신앙의 출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십계명을 자세히 보면 각각의 계명들이 이집트에서의 노예생활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로 너희들을 억압하는 이집트의 태양신을 섬기지 말고 너희들에게 자유와 해방을 주신 야훼/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히브리 백성들이 뜨거운 태양 아래서 이집트 바로황제를 위해서 우상/동상을 만드는 강제노동을 한 것을 아시고 나를 위해서 동상을 만들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셋째로 히브리 백성들은 노예였기 때문에 하루도 쉬지 못하고 매일 일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사람/짐승/가축을 포함해서 모든 생명은 최소한 일주일에 하루는 쉴 수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런 식으로 보면 십계명이 지키기 무거운 계명이 아니라 노예생활하던 히브리 백성들을 자유하게 하고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 주신 선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태양신 같은 제국의 신에게 절하지 말라. 힘들게 동상 만들지 말라. 일주일에 하루는 쉬어라, 말씀하셨습니다.

그 다음 계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살인하지 마라. 간음하지 마라. 도적질하지 마라. 부모를 공경하라. 거짓말하지 마라. 히브리 백성들은 노예생활을 하면서 부모님을 버리고 살인하고 거짓말하고 도적질하고 간음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히브리 백성들 뿐만 아니라 애굽 사람들도 이런 식으로 살았습니다. 애굽에서는 모두가 무질서하게 살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히브리 백성들에게 이제부터는 하나님의 거룩한 제사장 민족이 되었으니 옛날 생활을 청산해야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십계명은 어려운 계명이 아니라 사람이 사람답게 살려면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계명이었습니다. 1번부터 4번까지는 하나님 사랑이고 5번부터 10번까지는 이웃 사랑에 대한 계명입니다. 십계명을 지켜야 사회가 무질서하지 않고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마태복음 5장에서 십계명 보다 더 어려운 계명을 우리들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십계명을 지키면 사회/공동체가 안전해 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십계명이 사회/공동체를 안전하게 해 줄 수는 있지만 사회/공동체를 행복하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사회/공동체가 행복해지려면 십계명 이상의 계명이 필요합니다. 사회/공동체가 행복해지려면 서로가 서로를 미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형제/자매에게 성을 내거나 얼간이/바보라고 저주하는 것이 살인하는 것과 똑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살인하지 않으면 사회/공동체는 안전하지만 그 사회가 행복하지는 않습니다. 남북한, 한국과 중국, 한국과 일본이 살인/전쟁하지 않으면 국가는 안전합니다. 하지만 안전하지만 행복하지는 않습니다. 사회가 행복해지려면 서로 미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비록 살인하지 않았을지라도 다른 사람을 미워하고 저주하고 분노하면 그 사회는 겉으로는 안전하지만 속으로는 서로 증오하고 미워하는 지옥같은 사회가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살인하지 않았다고 해서 만족해하지 말고 마음으로도 살인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야만 진정으로 행복한 하나님 나라를 만들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간음/이혼에 대한 말씀도 마찬가지입니다. 간음/이혼하지 않으면 가정을 유지할 수는 있지만 가정을 행복하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간음/이혼하지 않았지만 속으로 딴 생각을 할 수도 있고 배우자를 사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신명기 24장에 보면 아내가 수치스러운 일을 했을 경우 이혼 증서를 써 주고 이혼할 수 있다는 말씀이 나옵니다. 이혼 증서를 써 주는 이유는 그래야 아내가 합법적으로 재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수치스러운 일”이 어떤 일이냐는 데 있습니다. 수치스러운 일이 간음은 아닙니다. 간음을 했다면 여자는 돌에 맞아 죽었을 것입니다. 유대 남자들 중에는 “수치스러운 일”을 과장되게 해석해서 남편을 잘 섬기지 않거나, 밥을 잘 만들지 못하거나, 옷을 잘 만들지 못하거나 하여튼 사소한 것도 다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예수님은 여기에 대해서 확실하게 음행을 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소한 일로 아내를 버리는 사람은 간음한 것과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진정으로 행복한 가정을 만들려면 간음/이혼 안했다고 만족해하지 말고 진정으로 배우자를 사랑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맹세에 대한 말씀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처음에는 진심으로 맹세했지만 나중에 지키지 않는다면 그 맹세는 결과적으로 거짓 맹세가 됩니다. 예수께서는 진심으로 맹세하고 나서 나중에 지키지 않는 것 보다는 차라리 맹세하지 않는 것이 더 낫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늘과 땅을 걸고 과장되게 맹세하지 말고 매순간 예 할 때는 예하고 아니오 할 때는 아니오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보다 지나치는 것은 다 악에서 나오는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과장되게 살지 말고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정직하게 말하는 것이 더 낫다는 말씀입니다.

한국영화 [기생충]이 92년 아카데미 시상식 역사상 처음으로 작품상/감독상/각본상/국제영화상을 수상했다는 뉴스가 지난 주에 있었습니다. 이 영화는 희극으로 시작해서 비극으로 끝이 납니다. 3가족이 등장하는데 착한 가족은 아무도 없습니다. 반지하실에서 사는 4인 가족이 신분을 속이고 부자 집에 몰래 취직을 했는데 알고 봤더니 전 가정부의 남편이 집주인 몰래 지하실에서 혼자 살고 있었습니다. 부자 주인은 새로 취직한 운전사에게서 하수구 냄새가 난다고 무시하고 아들 생일잔치에 인디언 복장을 하고 춤을 추라고 말합니다. 운전사는 화가 나서 부자 주인을 죽이고 지하실을 차지하기 위해서 가난한 2가정이 서로 싸움을 벌입니다. 부자가족과 가난한 가족, 가난한 가족과 더 가난한 가족이 서로를 조금씩 배려하고 말을 조심하고 선을 넘지 않았더라면 비극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공생, 함께 살아야 서로가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분노와 간음과 맹세에 대한 말씀은 마음가짐에 대한 말씀입니다. 서로가 행복해지려면 십계명을 지키는 것에 만족하지 말고 마음으로 분노하지 말아야 하고 마음으로 간음하지 말아야 하고 말을 조심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분노와 간음과 맹세를 멀리하고 마음으로 사랑할 때 우리의 관계는 더 따뜻하고 친밀한 관계가 될 것입니다. 단순히 안전한 세상이 아니라 서로가 행복한 세상,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 가는 우리들이 되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아멘.

Epiphany, anger, adultery, and oaths
Matthew 5:21-37

The Ten Commandments refer to the rejection of Egyptian slavery. God said, first do not serve the god of Egypt but Yahweh God who gave freedom and liberation. Second, do not let anyone make idols and statues for me. Third, ensure that all life can rest at least one day a week. Indeed, they were not a heavy requirement but a gift from God to set the Hebrews free and happy. The same is true of the next commandment. The Hebrew people witnessed parental abandonment, murder, lies, theft, and adultery in Egypt. Yet, God taught them to abandon their old lifestyle, since they became God’s holy priesthood. Indeed, the Ten Commandments were not a harsh order, but the minimum admonition that people must keep in order to live a free and happy life. Jesus taught us a more complete Sermon on the Mount than the Ten Commandments. The Ten Commandments can give us minimal safety, but they can not bring us complete happiness. In order for our lives to be happy, we need more than ten commandments. For example, if we don’t murder each other, society can be safe, but we must not hate each other in order to be truly happy. The same is true of adultery and divorce. If we do not commit adultery or divorce, we can protect the home, but we cannot make it happy. Jesus said that anyone who abandoned his wife in trivial matters was adulterous, except that she committed fornication. The Lord told us not to commit adultery “even in our hearts.” This is why we can obtain true family happiness. The lessons of anger, adultery, and oaths show how important our hearts are. To be happy with each other, we must not be angry with our hearts, not commit adultery with our hearts, and be careful of what comes out of our hearts. As we keep away from anger, adultery, and oath and love our neighbours with our hearts, our relationship will be warmer and more intimate. Amen.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