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현절,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주현절 후 네번째 주일 / 2월 첫번째 주일
미가서 6:6-8, 마태복음 5:1-12
주현절,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정해빈 목사

 

오늘 우리가 읽은 마태복음 5장 말씀은 유명한 산상수훈 말씀입니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가르친 것처럼 예수님도 산에서 올라가셔서 산상수훈을 가르치셨습니다. 십계명이 세례받고 신앙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배워야할 말씀이라면 산상수훈은 제자들이 들어야 할 말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십계명이 초급과정이라면 산상수훈은 중급/고급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십계명이 히브리인들이 이집트 노예생활을 떠나서 자유인으로 부름받았을 때 주어진 것이라면, 산상수훈은 자유인들이 예수님의 부름을 받고 제자가 될 때 주어진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사람은 십계명에서 시작해서 힘들더라도 산상수훈의 말씀을 지켜야 한다고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학자들은 마태복음 5장, 6장, 7장에 나오는 산상수훈이 기독교의 가장 수준높은 핵심 가르침이라고 말을 합니다. 성경 66권 1189장 중에서 딱 3장을 가지고 무인도에 가라면 마태복음 5장, 6장, 7장 산상수훈을 가지고 가겠다고 말하는 학자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러시아의 작가 톨스토이, 인도의 지도자 마하트마 간디도 산상수훈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따르고 닮으려면 산상수훈을 읽고 묵상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산상수훈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이 말씀이 가난/억압/차별로 고통받는 갈릴리 사람들에게 주신 말씀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갈릴리 사람들이 가난하고 슬퍼하고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들이라는 것을 아시고 그들을 위로/축복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가장 먼저 슬퍼하고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로하시고 복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의 첫번째 말씀으로 팔복을 말씀하셨고 그 팔복의 첫번째로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말씀하셨습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 이름을 종이에 쓰는 것이 불경스럽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유대인을 대상으로 복음서를 쓴 마태는 하나님나라를 하늘나라로 표현을 했습니다. 마음이 가난한 사람이 죽어서 천당에 가서 복을 받는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의 삶에서 하나님나라의 은혜와 축복을 받을 것이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에는 크게 3가지의 뜻이 들어있습니다.

첫째로 마음이 가난하다는 말은 마음이 아프고 허전하고 답답하다, 상처와 아픔이 많다는 것을 가리킵니다. 갈릴리 사람들은 오랫동안 억압/수탈/차별을 겪어왔기 때문에 하나님을 더 열심히 찾고 의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세상에 아쉬울 것이 없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찾지 않습니다. 하지만 갈릴리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가난할 뿐만 아니라 마음도 가난하기 때문에, 마음에 아픔과 상처가 많기 때문에, 마치 배고픈 사람이 음식을 찾으러 다니듯이 더 열심히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아픔과 상처가 없는 하나님나라를 더 열심히 찾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예수께서는 아픔과 상처가 많은 갈릴리 사람들을 위로하시고 그들이 하나님을 열심히 찾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가장먼저 그들에게 임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둘째로 마음이 가난하다는 말은 내가 부족하고 허물이 많고 연약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을 가리킵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내가 내 삶을 내 마음대로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건강을 잃거나 사업에 실패하거나 시련을 맞았을 때 우리는 무기력함과 내 마음의 가난을 체험하게 됩니다. 내가 내 삶을 내 마음대로 통제할 수 없다고 느끼는 순간이 마음의 가난을 느끼는 순간입니다. 이렇게 마음의 가난을 느낄 때 비로소 우리는 하나님을 의지하게 됩니다. “하나님, 나는 가난하고 외로운 사람입니다. 나에게 오셔서 내 영혼을 풍성하게 해 주십시오.” 이렇게 고백하는 사람이 복된 사람입니다. 마음이 가난하다는 말의 반대말은 마음이 부유하다 입니다. 마음이 부유하다는 말은 마음이 자기생각이나 욕심으로 꽉 차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갈 틈이 없다는 것을 가리킵니다. 반대로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마음이 비어있기 때문에, 자신이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가 그 사람의 마음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가까이 모시려면 마음을 비우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면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을 줄이듯이 내 마음이 세상적인 생각으로 너무 많이 꽉 차 있으면 마음을 비우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말씀이 마음 안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셋째로, 마음이 가난하다는 말은 세상 욕심이나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기쁘고 단순한 삶을 산다는 것을 가리킵니다.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세상을 복잡하게 살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하루하루 기쁘고 감사한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갑니다. 갈릴리 사람들은 권력도 없고 재물도 없습니다. 그들은 외딴 곳 북쪽 변두리에서 살았습니다. 몸도 가난하고 마음도 가난했습니다. 그들은 남에게 해를 끼칠 줄 모르는 양처럼 순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예수께서는 갈릴리 사람들이 하나님을 마음에 모시고 단순하게 사는 것을 보시고 하나님 나라가 그들의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음이 가난하고 깨끗한 사람이 오래살고 장수합니다. 대체로 건강하게 장수하시는 분들을 보면 하나님을 마음에 모시고 기쁘고 단순하고 겸손하게 사시는 분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부유한 것이 좋습니까? 가난한 것이 좋습니까? 하고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유한 것이 좋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러나 마음은 가난한 것이 좋습니다. 복잡하게 세상을 살 필요도 없고 복잡하게 고민하거나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상 유혹이나 사람들이 하는 말이나 비교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을 마음에 모시고 이웃을 사랑하며 기쁘고 감사하게, 깨끗하고 단순하게 사는 사람이 가장 축복받은 사람입니다.

한국 기독교 사상가인 다석(多夕) 류영모 선생은 세 끼를 합쳐서 하루에 한번 저녁을 먹는다는 뜻으로 저녁 석자 3개를 모아서 호를 다석이라고 지었고 매일 사는 날을 계수했습니다. 류영모 선생이 자주 쓰시는 말이 “제나”와 “얼나”입니다. “제나”란 인간의 욕망과 죄악의 근원이 되는 육체적인 나를 가리키고 “얼나”는 육체가 아닌 얼/정신, 참된 나를 가리킵니다. 사람이 제나를 떠나려면 욕망을 죽여야만 얼나가 될 수 있습니다. 다석은 동물들 중에 오직 사람만이 직립보행 두 다리로 땅을 걷고 머리로 하늘을 쳐다보고 사는 유일한 존재라고 말했습니다. 머리가 위에 있다는 말은 사람은 하늘/하나님을 쳐다보고 살아야 한다는 것을 가리킵니다. 마음이 가난하다는 말을 다른 말로 하면 머리로 하늘/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삶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의 결론입니다. 미가서 6장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은 소나 양이나 올리브 기름이나 심지어 자식을 바쳐서 제사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 첫째 공의를 실천하고, 둘째 자비를 사랑하고, 셋째 하나님과 겸손히 동행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마음이 가난한 자가 복이 있다는 말씀과 뜻이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마음이 가난하고 아픔과 슬픔이 많은 갈릴리 사람들을 위로하셨습니다. 마음이 가난하기 때문에 하나님을 더 찾을 수 있습니다. 마음이 가난하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더 겸손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마음을 가난하고 단순하게, 하나님을 내 안에 모시고 기쁘고 감사한 삶을 사는 우리들이 되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아멘.

Epiphany, 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Micah 6:6-8, Matthew 5:1-12

The poor in spirit refers to a person who is lonely, empty, and in pain and hurt. Such people have so much pain and hurt not only economically but also spiritually that they have no choice but to find God’s grace and love more earnestly. As a hungry person finds food, the poor in spirit seek a kingdom of God full of love and joy. So Jesus said they were blessed. Second, being poor in spirit means to realize that we are weak, defective, and we cannot control our lives. Only when we feel that we are vulnerable can we rely on God. Those who feel being poor in spirit will pray, “God, I am a weak and lonely person. Come to me and enrich my soul.” Jesus said that the blessings of the kingdom of God will come to those who confess their poorness and weakness. Third, being poor in spirit means to live a happy and simple life without being overwhelmed by greed or temptation. Such people do not live in a complicated world, but love God and neighbours, and live the world with joy and appreciation every day. They do not worry about what people say or compare. Joyfully, gratefully, and simply, they love to live with God and their neighbours. Micah 6 says that what God wants us is not to offer lots of cattle, sheep, or olive oil, but to do justice, love mercy and walk humbly with God. Surely being poor in spirit will do justice, love mercy and walk humbly with God. When our heart is poor in spirit, we can find more God and be humbler before God. We are called to live a joyful and thankful life with God by being poor in spirit. Amen.

Leave a Comment